티스토리 뷰

생활

독후감 쓰는법 및 양식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5. 12. 02:45

독후감 쓰는법 및 양식


1. 줄거리 요약은 간단하게
독후감이란 책의 내용을 요약해서 남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의 글이 아닌, 내가 책을 읽고 느낀 감상을 적는 글입니다. 줄거리 요약은 감상을 서술하데 지장이 없을 정도로만 간략하게 서술해도 무방합니다.




2. 독서 중 인상 깊었던 구절을 메모해두기
독서를 하다보면 특별한 느낌으로 다가오는 문장이 있습니다. 이러한 구절은 메모를 해 두었다가 독후감 작성시 활용해보도록 합시다. 아마 지은이는 그 한 문장을 쓰기 위해 많은 시간을 고민했을 것입니다. 독후감을 쓸 때 인상깊었던 구절을 인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독자 본인의 느낌을 적는 것
독후감은 단어 그대로 독서 후 느끼는 감상문을 적는 것입니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적기보다는 내가 어떤 느낌을 받았고, 어떤 상상을 하게 되었으며, 나의 가치관에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를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다른 사람의 독후감이나 서평 읽어보기
경험보다 좋은 스승은 없습니다. 독후감을 많이 읽고 써 본 사람만이 좋은 독후감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을 써 본 경험이 별로 없는 사람이라면 우선 다른 사람이 작성한 독후감이나 서평을 많이 읽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독자는 자칫하면 지은이의 사상과 논조에 동화되기 쉽습니다. 무분별하게 작가의 생각을 받아들이기 보다는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작가의 생각이 나의 가치관과 맞지 않을 때, 혹은 논리적으로나 수사적으로 미흡한 부분이 보일 때 이런 부분에 대하여 비판적인 입장으로 독후감에 본인의 생각을 서술할 수 있다면 훌륭한 독후감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일정량 이상의 독후감 작성 경험이 필요합니다.



6. 지은이의 다른 작품에 대해서도 알아보기
작가의 인생을 묘사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대개 같은 작가가 쓴 작품들은 비슷한 분위기와 문체를 지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은이의 다른 작품을 읽은 경험이 있다면 책을 읽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느끼는 바를 독후감에 간략하게 적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독후감 양식은 책 제목과 지은이, 그리고 감상 내용이 포함되면 됩니다. 하지만 학교나 기관에 제출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본인의 학교와 이름 등의 간략한 소개가 독후감 상단에 포함되는 것이 좋습니다.


독후감 양식.hwp



첨부한 양식처럼 독서록의 형식으로 적어도 좋고 제목과 본문만 적는 간략한 양식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만약 제출해야할 기관에서 요구하는 양식이 있다면 그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